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드라마 제작사 핵심 역량 다변화] 더 이상 통하지 않는 스타 작가, 텐트폴 드라마 흥행 공식 확인해볼까요
    카테고리 없음 2020. 2. 14. 17:26

    >


    >


    이 4분기 드라마 투자 회사의 실적은 무형 자산 추가 상각으로 시장의 기대치를 크게 밑돌고 있습니다. 드라마 수익은 변천 없는 회계상의 이슈였음에도 투자자들의 반응은 싸늘했습니다. 추가 모멘텀(중국시장 재개, 새로운 buyer등장)의 부재로 드라마 투자사의 높은 프리미엄에 대한 투자자들의 피로가 누적된 정세이며, 제반 환경 변천에 따른 이익 훼손 우려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투 싱가폴 드라마의 증가로 마진의 확대를 키데헷우 본인 20하나 8년의 실적이 기대치를 밑돌아 제공을 그 다소움된 외주 제작사의 수익 배분에 대한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의 개정된 보통계약서도 또한 이를 지지하나, 해외 OTT에 레퍼런스를 축적한 업체의 경우 넷플릭스 등 OTT와 직접 계약하는 것도 여러 가지 실정입니다. 외부(글로벌) 요건 변천이 부재한 상황에서 드라마 투자회사에 집중되어 있던 투자 매력이 외주 제작사로 분산되는 시기로 판단됩니다. 넷플릭스를 비롯한 새로운 판매처의 등장으로 유료 방송 채널은 시청자의 입맛을 충족시킬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유료 채널이 방영권만 보유한 채 판권 권리가 포함된 IP를 외부로 이관했는데, 이 구조에 해당하는 기업이 스튜디오 드래곤과 제이 콘텐츠리입니다. 이익의 핵심 요소인 해외 판권도 했다 IP이기 때문에 이익은 그들에게 집중되는 구조(2세대 모델)와 프리미엄의 근거가 되었습니다. 그렇게 본인의 한국 드라마 산업은 또 한 번 변천의 기로에 서 있습니다. 콘텐츠 방출 주체 구분이 흐려지는 플랫폼의 다변천(수직적 변천)과 함께 제작사의 핵심역량 변천(수평적 변천)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SKT의 '옥수수', 네이버와 카카오 등 인터넷 포털 사업자의 OTT 사업 확장이 예고돼 있습니다. 주머니가 두둑한 신규 참여자의 등장은 콘텐츠 사업자가 다양한 콘텐츠를 시도할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 고전하던 지묘은파 세개도 20하나 9년 전의를 다지고 있는데 특히 중간 선전 허가가 예고되어 드라마의 예산에도 길이 열릴 전망 임니다니다. 여기에 더해 재승인 심사를 위해 종합편성채널도 드라마 편성을 추가 확정하고 있어 플랫폼에 집중되어 있던 힘의 일부가 제작사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반면 작가 펄이 통하지 않는 드라마가 늘 어본인이면서 작가 매니지먼트사와 같던 외주 제작사의 핵심 역량도 다변천하고 있습니다. 스타 작가의 작품 유무가 여전히 중요한 요소이며, 성공적인 중예산 드라마를 제작할 수 있는 연출, 시나리오 채택 능력을 회사 내부에 체득한 기업들의 약진이 예상됩니다. ​


    외주제작사에 대한 탐방을 실시한 결과, 산업환경의 변화에 따라 많은 제작사들의 사업이 개선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TVN, JTBC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은 작품을 제작한 기업들은 향후 작품에서 더 높은 수익 배분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지역파만 고집하던 기업들은 유료 방송채널 드라마를 납품하기 시작해 본업인 턴어라운드가 예상됩니다. 축적된 레퍼런스로 글로벌·동남아 OTT와 외주 제작사가 직접 계약하는 경우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기존 드라마들 투자 회사가 독점했던 투자 매력은 플랫폼과 외주 제작사로 1부 이동 중입니다만,<그림 하나>에서 본인이 탄 인은 바와 함께 플랫폼 업체의 투자 매력 향상은 주가에 반영되어 있습니다.


    >


    외주제작사에도 산업변이가 가치로 반영되는 시기로 판단됩니다. 2019년은 한국 드라마 산업의 춘추 전국 시대 현실성이 높습니다. 어떤 드라마가 성공할지는 예측하기 어렵지만 산업 내 힘의 이동이 제작사에 유리한 방향으로 전개되고 있는 것은 틀림없죠.


    >


    >


    국내 미디어 업계의 향후 변화 방향성 1)플랫폼의 다각화에 기인한 힘의 이동(수직적 변화)2)제작사 핵심 역량의 다각화(수평적 변화)​


    새로운 플랫폼의 등장은 미디어 2세대의 변이에 자금줄 역할을 해온 적이 있지만 Netflix가 대표적 사업자이다. 최근에는 지상파 연합 OTT인 Pooq와 통신사인 SKT의 '옥수수'가 합병해 콘텐츠 투자를 늘 그랬던 것처럼 할 전망이라고 밝혔고, 네이버와 카카오 같은 인터넷 포털 사업자도 각각 네이버TV, 카카오TV를 만들어 OTT 시장에 뛰어들었습니다. 콘텐츠 제작사의 주머니가 두둑한 신규 플랫폼 참여자의 등장은 다양한 콘텐츠가 등장할 수 있는 비옥한 토양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


    >


    ​ 반면 지묘은파의 손익도 2018년을 저점으로 상승 국면에 진입할 전망입니다. MBC는 2018년 약 1,200억원에 이르는 적자를 기록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KBS는 3분기 누적 583억원의 적자를 SBS는 영업 이익이 전년 대비 1/3절에 나왔습니다. 방송사의 주요 수입원은 광고 매출이지만 2019년부터 중간 광고 허용이 예고되어 있습니다. 지난해보다 본인은 올해를 전망하는 증거입니다. 반격을 준비하고 있는 지상파 방송사의 정세를 감안할 때, 경쟁력과 위상 향상을 위해 가장 핵심적인 콘텐츠로 꼽히는 드라마에 대한 투자는 여느 때처럼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


    >


    >


    ​ 이는 외주 제작사의 2019년의 라인 업에서 나타납니다. 2018년 CJ ENM에 대부 분의 드라마를 방송한 초록 뱀 미디어는 2019년 지욕파도라마의 편성이 전년 대비 증가할 전망이라고 밝혔습니다. 지욕파을 중심으로 외주 계약을 받아 온 팬 엔터테인먼트, 삼화 네트웍스 또 지난해 드라마 제작이 한개에 불과했지만 2019년 편성 확정이 5편으로 증가한 것은 지욕파도라마의 편성이 정상화된 것에 영향이 컸습니다.


    >


    종편도 재승인을 위해 드라마 투자를 늘릴 수밖에 없고, 이뿐만 아니라 TV조선, 채널A, MBN 등의 종편 채널도 다양한 드라마 편성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종합 편성 채널의 재승인 조건인 컨텐츠 다양화의 핵심은 드라마 편성이지만 드라마는 방송 콘텐츠의 중국에서 1시간당 제작비가 가장 많이 투입되는 콘텐츠여서, 종합 편성 채널은 뉴스와 예능을 중심으로 편성하고 왔습니다. 이 점이 방송 통신 위원회의 재승인 심사에서 감점 요인으로 작용하고, 재승인 때문에 종편은 드라마 편성을 확대할 수밖에 없습니다"​ ​ 플랫폼 다쵸은쵸은룰 통해서 하는 힘의 이동도 주머니가 두둑한 신규 플랫폼의 등장 2)드라마의 예산 확대할 수 있는 환경이 갖춰지지묘은파 3)재승인 심사 기준을 돌리고 드라마 편성이 필요한 종합 편성 채널 그이츄이 ​ 이런 세가지 요인을 고려했을 때 드라마 제작 산업은 개선될 전망이지만 플랫폼에 집중됐던 힘의 1부가 수요 증가에 의한 제작사로 이동할 것이기 때문이다. 반면 고프리미엄 스튜디오 드래곤, 제이컨텐츠와 같은 드라마 투자기업의 매력도는 예전과 같아 어렵습니다. 이들이 IP를 확보할 수 있는 이유는 플랫폼과의 관계성에 기인하지만 힘 분산에 따라 외주 제작사의 수익 배분에 대한 목소리가 높아지고 마진 하락을 이야기할 전망이기 때문이다. 컨텐츠 수요의 증가에 의해 신규 참가자는 증가하고 있습니다. 영화 투자/배급사였던 NEW는 20하나 7년 JTBC와 드라마 4편 각각에 대한 MOU을 발표하고 시장 참가 의사를 밝힜 슴니다. NEW는 자회사'스튜디오엔 뉴'를 통해서 20하나 8년 JTBC<실수 함무라비>,<뷰티 인사이드>을 제작, 시장의 안착에 성공해 슴니다.


    ​ ​의 제이 콤텡토우리가 인수한 '필름 몬스터'는 영화 제작에 지프쥬은헤왓우 자신 20일 9년 OCN<덫>을 시작으로 드라마 산업 진출을 알렸습니다.


    카카오 또한 한 스튜디오 드래곤 출신 대표를 영입해 드라마 제작사 '메가몬스터'의 성장을 위한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드라마 제작사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이들의 수익 배분에 대한 요구가 커지고 있는 점은 수요자보다 제공자가 더 힘을 쏟고 있다는 것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


    >


    어떤 작가의 작품인지는 드라마의 성공 여부를 판정하는 주요 변수입니다. 스타 작가의 작품은 하나 좋은 배우를 캐스팅하기에 유리하고 2)흥행을 이야기하는 선순환의 핵심이기 때문 이프니다니다. ​ 그렇게 나쁘지 않고 이런 성공 공식 최근 균열이 1어 괜찮은 아키 시작했습니다. CJ ENM계열 채널, JTBC를 한가 운 뒤 드라마의 수요 증가는 종편 4사까지 확대되면서'작가 shortage'현상이 생성했습니다. 이런 상황 덕분에 스타 작가들의 출연료와 시청자들의 기대감이 치솟았지만 TVN <비밀의 숲>을 집필한 이수영 작가의 차기작으로 기대를 모았던 JTBC <라이프>는 전작만큼 반응을 이끌어내지 못했습니다. 나쁘지는 않다, W를 통해 신선한 소재로 호평을 받았던 송재정 작가의 차기작 TVN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도 시청자들의 높아진 기대에 부응하지 못했습니다.


    작가의 빨강이 통하지 않는 드라마가 늘 그랬듯이 보다가 성공 공식에 금이 간 것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반면 배우들의 개런티 비용 상승, 작가 계약료 증가 등으로 평균 제작비는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스튜디오 드래곤의 작품별 제작비는 20하나 5년 평균 60억원에 불 그와헷우 본인 20하나 9년 하나하나 2억원까지 늘어날 전망임. ​


    >


    ​ 특히 드라마 산업 내 최근 편당 제작비가 하나 0억을 넘는 이른바'텐 투 싱가폴'드라마 수가 대폭 증가했습니다. 중국 판권 판매가 가능했던 20하나 6년까지 이루어진 대규모 제작비가 투여된 드라마는 콘텐츠 국한된 방울 향후에 잠잠했지만, 하나)TVN, JTBC가운데 대작 드라마의 증가, 2)텍지파의 사극의 편성이 증가하고 20하나 9년 편성이 도청된 대규모 제작비의 드라마는 7개까지 늘어날 전망이다. ​


    >


    저런 현상은 예전에 영화 산업이 걸었던 전철과 거의 비슷합니다. 대규모 제작비가 투여되는 영화는 제작비의 효과로 홍보가 자연스럽게 이루어지고 200만명 이상의 관객을 무난히 모을 수 있었습니다. 하나 00억의 제작비 기준으로 약 300만명 이상의 관중을 기록한 경우 프로젝트의 수익이 가능하기 때문에 영화 투자 회사는 대작 영화에 집중한 적이 있습니다. 그러나 20하나 8년에는 대규모 제작비가 투여된 영화 중 의미 있는 손익을 달성한 영화는 20하나 7년 최대 관객을 동원한<신과 함께-죄와 벌>의 후속작<신과 함께-불행한>에 지났어요. 더 이상'대규모 제작비를 투여하면 성공한다'은 흥행 공식이 통하지 않는 점을 받아들이고 20하나 9년 영화 투자/배급 회사의 전략은 쥬은이에 선을 중심으로 거의 선회하고 있습니다.


    >


    ​ 아침은 평균 제작비에서 시청률 상승에 기여한 드라마<스카이 캐슬>드라마 업계 최신의 가장 흥행한 작품들도 JTBC의였지만, 20부작인는 제작비가 약 60억원으로 추정됩니다. 이거 한대에 3억원으로 1반 드라마의 예산에도 미치지 않았습니다. 는 제작비가 약 200억원으로 알려졌다 TVN<알람브라 궁전의 추억>과 같은 기간 방영됐음에도 불구하고 시청자의 이목을 모으는 데 성공했습니다. 이른바 스타 배우가 출연하지 않아 판권 매출에 대한 기대가 전무했지만 입소문 효과에 해외 판권까지 예상보다 높은 수준을 기록할 수 있었습니다.



    >


    드라마 산업, 영화 산업의 전철을 밟지 않기 위해서는? 영화 산업이 겪고 있는 보다 많은 제작비가 흥행을 보장하지 않는 시대가 드라마에도 도래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대규모 제작비가 들어가는 드라마의 정당성은 수익이 아닌 플러스알파에서 나오는 현실성이 높습니다. 예를 들면 데항밍국팡'왕좌의 게이입니다'을 표방하는<아스 월 연대기>(TVN 6월에 방송 방안)가 대작인 시즌제를 본격적으로 대한민국에 도입합니다는 점에서 플러스 알파를 가지고 있습니다.


    스튜디오 드래곤은 방영 계획인 '아스달 연대기'가 관전 포인트입니다. 제작비 규모를 고려하면 작품의 글로벌 판권을 넷플릭스가 가져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1대규모 시쥬은쟈크잉<아스 월 연대기>를 통해서 글로벌 제작사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하는 데 성공합니다 면 미주 유럽 진출이 열리고 추가 성장의 기반 조성할 수 있다는 시각 이프니다니다. ​ 제이 콘텐츠 리의 경우 동일 규모 제작비 작품을 비교했을 때, 경쟁 업체에 대한 판권의 매출이 적다는 단점이 있지만 스튜디오 드래곤이 과거 그랬듯이 텡토우폴도라마이 투입되면서 1)제작비 상승을 시설하는 판권 가격 상승, 2) 높은 시청률을 달성하는 데 성공합니다 면 GPM이 ramp-up한 계기가 될 수 있어요. '필름몬스터' 인수를 통한 제작 마진 내재화도 관전 포인트입니다. 제2컨텐츠 리 하반기의 관전 포인트" 괜찮다 괜찮다">



    >


    드라마 투자사가 독점하던 판권 수익을 배분해 달라는 외주 제작사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드라마 콘텐츠 수요 증가에 따라 가치사슬 최하위에 위치했던 외주제작사의 실적 개선을 전망하는 이유이다. 전방 환경뿐만 아니라 보통 계약서 개정도 외주 제작사에 유리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1월 공정 거래 위원회는 방송 콘텐츠의 저작권을 방송국에서는 없는 제작사가 갖는 간접 마케팅 수익도 방송사와 제작 회사가 자신을 나누는 이야기를 담은 보통의 하도급 계약서를 개정했습니다. 통상 계약서 변경의 핵심은 드라마 프로젝트의 수익에 대한 배분(RS; revenue share)을 실제 제작사, 즉 외주 제작사에 지급한다는 것이다. JTBC와 TVN 드라마 투자 책입니다.짊어지고 있는 제이 컨텐츠 리와 스튜디오 드래곤의 경우, 제작비에 소정의 마진을 더한, 실제의 제작 회사에 리스크가 없는 구조임에도 불구하고, 기이 RS를 지급하고 있습니다만, 그 때문에, 이 계약서의 타겟은 이것들보다 토지 파일 현실성이 높습니다. ​ 실제로 땅을 팔고의 경우 제작비의 최대의 보장 비율이 80%수준에 불과합니다. 제작비의 나머지 20~25%는 제작사가 협찬(PPL;간접 마케팅에서 대고 제작비를 묻는 구조이다. 보통 계약서가 이 구조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겁니다. 전방 산업의 변천, 실제 제작회사에 대한 RS 비율 향상을 뒷받침하는 여러 환경을 고려하면, 소외되었던 외주 제작회사에 대한 밸류업이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


    >


    >


    ​ 외주 제작사에 대한 탐방 결과 회사는 크게 3가지 부류로 구분됩니다. 1. 지상파가 어려워지고 TVN, JTBC에 납품을 시작한 업체:초록 뱀, 에이 에이, NEW, 키 이스트. 중국의 판권 수출이 가능했던 2016년 정도는 아니지만, 2017년 지상파 드라마 편성의 감소로 곤란한 상황에서 소리에도 제공하는 채널의 다양화로 2018년의 상황이 게송도에옷 소리 ​ 2. 지상파가 어려워지고 사업의 악화를 경험한 회사:팬 엔터테인먼트, 삼화 네트웍스. 지상파 드라마 편성이 크게 줄었어요. 작년의 내용으로부터 지상파 드라마 부문의 재정비가 이루어져 편성 작품수가 크게 증가했습니다. 양사 모두 편성 확정된 작품만 4개 이상으로 본업의 정상화가 가능한데 여기에 해외 OTT의 러브콜이 참여하는 업체는 프리미엄이 가능할 전망입니다. ​ 3. 중국에 막혔지만 여전히 자체의 판권 꺼낸, 그러나 못 팔아 마리 이효은 시스 ROI을 기록하는 회사:SM C&C, 파이브와 도스.SM C&C는 지난해 <비옥한 멜로>, <키스 먼저 합시다> 자체 판권을 가져오는 계약을 체결했는데 이런 계약은 제작비의 절반밖에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외주제작사가 big buyer와 협상력을 높이기는 쉽지 않고 결미판권 판매가 원활하지 않아 마이현시스 ROI를 기록할 수밖에 없습니다. SM C&C는 드라마 부문을 최신 키이스트로 이관했습니다. 당사 탐방업체 중 매력도가 높을 것으로 여겨지는 업체는 팬 엔터테인먼트, NEW와 하반기 상장 예정인 AYAG가 있습니다. 판단의 기준은 1)의 업황 화천에 따른 실적 개선이 감지되는 데 대하여 peer에 비해서 낮게 평가되고 잇고나프지앙, 2)방송 플랫폼과 함께 글로벌 OTT와의 사업의 진행 속도에서 가장 가시적 성과를 나타내는 사업자입니다. ​


    >


    댓글

Designed by Tistory.